1. 스터디 범위
1) 범위
기하 1 - 5문제
2. 스터디 내용
1) 1085. 직사각형에서 탈출
크게 어렵지 않았고, 풀이과정도 모두 비슷했다.
x, y, w, h = map(int, input().split())
print(min(x, (w-x), y, (h-y)))
2) 3009. 네번째 점
x, y 중 각각 하나만 있는 걸 찾아서 해결할 수 있었다.
x_nums = []
y_nums = []
for _ in range(3):
x, y = map(int, input().split())
x_nums.append(x)
y_nums.append(y)
for i in range(3):
if x_nums.count(x_nums[i]) == 1:
x_4 = x_nums[i]
if y_nums.count(y_nums[i]) == 1:
y_4 = y_nums[i]
print(x_4, y_4)
3) 4153. 직각삼각형
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.
while True:
tri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if tri[0] == 0:
break
tri.sort()
if tri[2]**2 == tri[0]**2+tri[1]**2:
print("right")
else:
print("wrong")
4) 2477. 참외밭
큰 사각형에서 작은 사각형을 빼주면 쉽게 구할 수 있는 문제이다. 원리는 쉬우나 작은 사각형을 도출해내는 과정이 까다로웠고, 조원들마다 각각 다른 접근방법으로 풀어 흥미로웠다.
c = int(input())
x_nums = []
y_nums = []
for _ in range(6):
d, length = map(int, input().split())
if d == 1 or d == 2:
x_nums.append(length)
else:
y_nums.append(length)
small_x_idx = 0
small_y_idx = 0
large_x_idx = 0
large_x_idx = 0
for i, d in enumerate(x_nums):
if d == max(x_nums):
large_x_idx = i
for i, d in enumerate(y_nums):
if d == max(y_nums):
large_y_idx = i
if large_x_idx == large_y_idx:
small_x_idx = large_x_idx - 2
small_y_idx = large_y_idx - 1
else:
small_x_idx = large_x_idx - 1
small_y_idx = large_y_idx - 2
width = (max(x_nums)*max(y_nums))-((x_nums[small_x_idx])*(y_nums[small_y_idx]))
print(width * c)
5) 3053. 택시 기하학
택시 기하학이라는 개념을 알고 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.
from math import pi
r = int(input())
print('%.6f' %((r ** 2) * pi))
print('%.6f' %((r ** 2) * 2))
택시 기하학)
[택시 기하학] 유클리드 기하학과 택시 기하학의 차이
지금까지 우리가 배운 것은 유클리드 기하학이다 우리가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중학교를 거쳐 고등학교까지 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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